민증 재발급 준비물 이렇게 준비하세요.
요즘 신분증을 들고 다니실 때 민증보다는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전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신분증을 겸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을 챙기게되면 굳이 주민등록증까지 챙길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주민등록증을 분실을 했을때 분실된 민증이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재발급을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을 때에는 몇가지 챙겨야 하는 준비물이 있습니다. 민증 재발급 받으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준비물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증 재발급은 두가지 방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을 받을 수 있고 인터넷으로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민증 재발급은 분실을 했거나 민증이 오래되어 갱신할때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인터넷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민증을 분실했을 때만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의 경우 증명사진을 스캔한 파일만 있다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민증을 분실한 경우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그 외의 이유로 민증 재발급을 받는 것이라면 주민센터에 직접 가서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에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을 챙기시면 됩니다.
◆ 민증 재발급 준비물
1.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가로 3.5cm×세로 4.5cm의 사진.(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2. 기존의 사용하던 주민등록증
기본적인 준비물은 위와 같으나 분실을 하여 주민센터에서 민증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에는 증명사진 한장만 있으면 됩니다. 민증을 재발급 받으실 때에는 5천원의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재발급은 신청하고 바로 발급되지 않습니다. 보통 20일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민증을 사용할 일이 있는 경우에는 재발급 기간을 미리 확인하신 다음에 그 기간에 맞춰 재발급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과거에 비해서 요즘은 민원들이 간소화 되어 많이 편해졌습니다. 분실의 경우에 한정되긴 하지만 인터넷으로도 민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처럼 시간내기 힘든 분들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필요하실 대 이용하시길 바랍니다.